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음식
음식

음식

음식종류 | 호박(Pumpkin) / 박(Gourd) : 암예방, 화상, 삐인데, 기생충 구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4-01-31 09:00 조회6,962회 댓글0건

본문

     우리 말로 호박이라고 부르는 채소가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로 세분되어 불려지고 있다. 

     한국식으로는 애호박이라하여, 주로 여름 한철 아직 덜 자란상태의 초록색으로 껍질이 연하고 속이 흰 상태일 때 먹는 여름철 채소이다. 가을에 잘 익으면 줄같이 썰어 말려서(호박 고지) 먹는것과 조롱박 및 박을 키워 주로 장식용이나 바가지로 쓰이는 것 정도로만 알려져 있다. 

     그러나 미국식 호박은 그 종류도 여름 호박, 겨울 호박으로 크게나누며 여름 호박은 챠요테, 쥬키니 등 5 종류나 있고 겨울 호박은 도토리, 바나나, 버터컵 등 8 가지나 세분되어 있다.

     이중 여름 호박은 겨울 호박에 비해 영양가치가 크게 떨어진다. 수분의 함량이 아주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열량에 비해(한 컵에 20칼로리) 비타민, 엽산 및 약간의 베타 캐로틴이 들어있어서 영양음식으로 적당하며, 특히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여름 호박은 날로먹을 수 있는 데, 요리를 할 때는 약간의 열만을 받도록 함으로서 영양분을 보존해서 먹는 것이 좋다.

     반면에 겨울 호박은 잘 익은 후에야 수확하는 것이 보통이며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열량을 한컵 당 80 칼로리로, 여름 호박보다는 높으나 그래도 다른 영양분 함유치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을 갖고 있는 셈이다. 
     겨울 호박을 고를때는 색깔이 진할수록 베타 캐로틴의 함량이 높아진다. 예를 든다면 버터 스콰시 반컵에 함유된 베타 캐로틴이 일일수요량에 80 %를 차지하는데 비해 스파게티 스콰시는 5%만 함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겨울호박에는 풍부한 비타민-C, 엽산, 칼리움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미국 명절중의 하나인 할로윈 데이나 추수감사절에 인기있게 쓰이는 주황색 호박에는 베타 캐로틴이 일일 수요량의 450 %나 들어있어 베타 캐로틴의 보고라고 볼 수 있다.

     호박씨는 말려서 먹을 수 있는데 풍부하게 들어있는 단백질, 아연, 철분 및 칼리움 등으로 크게 그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호박은 냉장고에 보관하면 쉽게 상하게 된다. 온도가 화씨로 40-50도 이하로 내려가면 금방 상하게 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박은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

     치료효과

     호박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여러가지의 영양소 특히 베타 캐로틴으로인해 여러가지로 건강유지 효과 및 질병치료의 효과를 낼 수 있다.

1) 암예방 : 당근, 고구마와 함께 베타 캐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호박, 그 중에서도 겨울호박이 암예방에 탁월하게 좋은음식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담배를 피움으로서 오는 폐암예방에 상당히 좋은음식으로 등장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호박에는 프로테아즈 억제제가 들어있어서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말은 바이러스가 장내에서 각종 발암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여기서오는 각종 암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베타 캐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항상먹는 사람들에서는 폐암은 물론 인후암, 식도암, 위암, 방광암, 전립선암의 발생률이 훨씬 낮았다고 한다.

2) 화상치료에 쓰여진다. 미국 인디언들의 치료방안으로 호박을 으깨어서 차게만든 후 이를 화상을 입은부위에 바르면 화상치료가 잘된다고 한다. 호박을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 한번쯤 써 볼만하다.

3) 삐인데 쓰인다.: 자마이카의 민속요법으로 삐인데에 호박잎을 쓰고있다. 우선 신선한 호박잎을 나무망치 등으로 때려 잘게 으깬 후 이것을 삐인곳에 바르면 붓기가 쉽게 빠지면서 통증 및 치료기간이 단축된다고 한다. 개중에는 허리가 아픈데, 멍든데에도 호박잎을 써서 효과를 본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4) 전립선 건강 : 남자들은 나이가 들어감과 비례해서 전립선의 건강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호박씨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영양소 중 아연이 전립선 건강에 절대로 필요한 요소인데 많은 남자들이 아연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는 형편이다. 
     호박씨를 그대로 껍질을 벗겨서 먹어도 좋으나 * 호박씨를 간 다음 검은색 꿀에 섞은 후 여기에 계피가루를 섞는다. 여기에 레몬쥬스를 섞은 후 이를 매일 복용하면 좋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호박씨를 장복하면 좋다. 호박씨/꿀/계피/레몬제는 기생충 구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촌충이나 회충을 없애는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외상치료 :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호박꽃, 호박씨를 간단한 외상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다. 호박씨를 껍질을 깐 다음 이를 금방 딴 호박꽃에 넣어으깬다. 이 치료제는 선인장 등에 긁키어 생긴 상처에 바르면 효과를 보게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