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음식
음식

음식

음식종류 | 구경 양배추(KOHLRABI) : 항암, 피로회복, 고혈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4-02-01 10:09 조회5,751회 댓글0건

본문

     영어로 표기된 콜라비(kohlrabi)는 양배추 터넢이란 뜻이다. 구경 양배추는 잘 알려지지 않은 채소이다. 이 채소는 야채가게에도 잘 나오지 않음으로 직접 키워서 먹어야 할 정도이다. 

     콜라비는 추운 날씨를 선호한다. 40-60 일 사이에 성숙된다. 7 월에 심어서 가을에 수확한다.        유럽 특히 독일에서는 널리 재배되고 있으나, 미국에는 아직은 별로 보급이 되어있지 않다. 독일의 함브르그를 콜라비 수도라고 불렸었고 얼마전 까지만 해도 콜라비 축제가 매년 열릴 정도로 독일인에게는 친숙한 채소이다. 

     콜라비는 십자화과에 속한다. 따라서 십자화과에 속하는 모든 식물들과 같이 여러가지 건강상의 잇점들이 있다. 발암을 억제하는 채소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반컵 정도의 구경 양배추안에는 약 60 밀리그램 정도 들어있다. 또한 칼리움이 많이 들어있으면서도 칼로리는 별로 없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칼리움이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콜라비(구경 양배추)의 먹는 부분은 뿌리도 아니고 잎도 아니다. 뿌리와 줄기 사이에 바로 땅위에 올라온 부분이 굵어지는데 바로 그 부분이 먹는 부분으로, 우주선이 콜라비 밭 한가운데 내려 앉은 것 같거나 터넢에 여러 가지의 생명연장선이 달려 있는 것 처럼 보인다. 

     그 맛은 담백하고 약간 단 편이다. 콜라비의 맛을 아는 사람들은 섬세한 맛을 잊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잎은 신선하면 먹을 수 있는데 약간이라도 상한 부분이 있으면 손대지 않는 것이 좋다. 
     콜라비는 먼저 물에 끓인 다음에 껍질을 베끼는 것이 좋다. 콜라비의 용도로는 국이나 찌개에 넣어도 좋고, 감자가 들어가는 곳에 감자 대신에 써도 좋다. 신선한 잎은 쌜러드 용으로 좋다.

     치료효과

1) 알카리성 음식으로 피로회복에 좋다. 과로를 하거나 심한운동을 하면 몸의 신진대사로 인한 노폐물들이 몸속에 축적되는데 이 노폐물들은 전부 산성이다. 따라서 몸이 피곤할 때는 산성음식을 피하고 알카리성 음식을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

2) 예전에는 콜라비로 기관지 천식과 폐결핵을 치료한 적이 있다.

3) 고혈압 치료음식 중에 하나이다.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리움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압이 올라가는 반면에 칼리움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압이 내려간다. 그런데 콜라비에는 상당한 양의 칼리움이 들어있다.

4) 하루에 채소나 과일을 5 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미 암협회의 추천의 말이 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들이 섭취하는 채소의 숫자는 20 가지가 넘지를 않는다. 광범위하게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암예방에는 물론 다른 건강면으로도 많은 이점이 있을 것이다. 
     모든 채소나 과일에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들어있는데 콜라비에 들어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은 암을 억제하는데 좋게 작용한다.

추천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