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건강한 마음
건강한 마음

건강한 마음

맴도는 생각 | 백곰생각에 대한 실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3:33 조회3,655회 댓글0건

본문

   이 실험에 참가하는 사람들 각자에게 조용한 방이 배당되었다. 
   마이크를 통해서 떠오르는 생각에 대하여 5분 동안 계속해서 말하기를 주문했다. 몇 사람은 아무런 생각을 할 수 없다고 불평하기도 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가족에 대해서, 또는 앉아 있는 방에 대해서, 점심식사에 대해서, 직장에 대해서 또는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서 별로 힘들이지 않고 주어진 5분 동안을 채우는데 별 문제가 없었다.

   이 시점에 실험을 주관하는 사람이 나타나서, 지금까지의 대화에 대한 생각은 계속하지만 단 한가지 백곰에 대한 생각만은 그 생각 속에 넣으면 안 된다는 주문을 했다. 그리고 백곰 생각이 날 때마다 주어진 종을 울리라는 주문을 했다.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의 평균은 다음 5분 동안에 종을 6번 울리게 되었다. 그 중 가장 많이 종을 울린 사람은 15번에 걸쳐서 종을 울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 점차적으로 백곰에 대한 생각이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 다음 번 실험을 통해서 지워지지 않는 생각에 대한 이해를 더 할 수 있게된다.
  
   이번에는, 같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백곰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서 하라는 주문을 했다. 이들은 이상하리 만치 백곰에 대한 생각이 미치는 범위와 시간이 넓어짐을 발견하게 된다. 

   이 실험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들은 같은 주문에 종을 12번 울린 반면에 최초의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16번에 걸쳐서 종을 울리게 되었다.
    
   이 실험을 통해서 얻은 결론은, 사람들은 백곰에 대한 생각을 억제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도 백곰에 대한 생각에 가속이 붙게된다는 사실이었다. 

   이에 대하여 웨그너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된다. 사람들은 왜 특정한 생각에 대한 억지력이 없을까? 생각을 시작하는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으면서도, 일단 시작한 생각을 멈추는데는 어떻게 해서 생각을 시작하는 것처럼 생각을 중단할 수 없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웨그너는 생각을 억제하는 것은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복잡한 기전을 갖고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