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두뇌건강을 위한
두뇌건강을 위한

두뇌건강을 위한

기억 내용이 바뀌어 질 수도 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26 10:24 조회767회 댓글0건

본문

     우리의 경험에 대한 기억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다면, 그 내용이 얼마나 믿을 수 있을지 모를 것이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우리의 나이와는 상관없이, 본인의 의도와도 상관없이, 눌려있고, 삐뚤어져 있고, 더하고, 편집하고, 본인에게 유리하게 만들어 놓은 내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기억에 대하여 과신하는 태도를 갖게된다. 예로, 디즈니 공원에 다녀 온 사람들에게 테스트를 해 본 결과, 30%의 응답자들이 그 중의 한 등장 인격이 손을 흔들고 있었다고 답했는데 이는 사실과 틀린 내용이었던 것이다.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기억을 개선시킬 수 있다. 회상은 제시에 의해서 바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억은 전진금지(proactive inhibition)에 의하여 개조될 수 있다. 

     전진금지란 일이 벌어지기 전의 간섭으로 기억에 변화를 초래하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반대로 역향억제(retroactive inhibition)는 전의 기억에 혼란을 초래함을 의미한다. 
   
     다음에는 어떤 동기에 의해서 잊게되거나(motivated forgetting), 억제시키면서 기억에 변화가 오거나 전혀 잊게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은 불쾌한 내용일 때이다.

     최신의 연구조사가 밝히는 바에 의하면, 사람들은 기억을 회상할 수 없을 때까지 잊기를 원하는 생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이는 fMRI를 통한 조사로 증명된 바 있다. 
     또한 오래 된 기억들 사이에 분명하지 않은 부분을 채워서 말하는 경우도 있게된다(재구성=refabrication).
     한편 전혀 경험하지 않은 부분을 마치 경험한 것처럼 말하는 경우도 있거나 잘 못된 출처에 의거한 기억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게된다(오귀인=misattribution).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