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뇌졸중
뇌졸중

뇌졸중

일과성 뇌 허혈증(TIA=Transient Ischemic Attack)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29 05:29 조회635회 댓글0건

본문

 : 일과성 뇌 허혈증이란 뇌로 가는 혈류의 일시적인 문제로 뇌 기능에 일시적인 장애가 오는 것이다

     TIA란 뇌로 가는 혈류에 일시적인 장애가 생기면서 뇌 기능에 일시적인 장애가 오게됨을 의미한다. TIA는 허혈성 뇌졸중이 일어나게 됨을 예고해준다고 볼 수도 있다. 
     약 절반 가량 TIA가 발생한 후 1 년 이내에 허혈성 뇌졸중으로 이어지게 되고, TIA가 없는 사람들에 비하여 뇌졸중 발생위험이 10배나 된다. 따라서 TIA룰 예방하거나 치료를 제대로 하면 뇌졸중 위험을 훨씬 내려주게 된다. TIA나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은 동맥경화일 때가 대부분이다.

증상 : TIA의 증상은 급작스럽게 발생한다. 허혈성 뇌졸중과 동일한 증상을 보여주는데, 이 둘의 차이점은 일시적이며 환원되는 여부에 달려있다.
     2분-30분 동안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드물게는 1 시간-2 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24 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없고, 나타났던 증상도 정상으로 환원되면서 영구적인 해는 남기지 않는다. 
     그러나 TIA는 반복해서 발생하는 경향을 보여주면서, 사람에 따라서 하루에 몇 번에 걸쳐서 TIA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일년에 2번-3번에 걸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보통 보는 TIA 증상 이외에도 간질, 뇌종양, 편두통, 낮은 혈당치 등을 보여줄 때에도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치료 : TIA의 치료목표는 뇌졸중으로 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질 및 흡연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여기에 더하여 항 혈소판 제재 사용, 심방세동에 대한 치료 또는 항응고제 사용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에 경동맥의 내면이 얼마나 좁아져 있는지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경동맥 내면이 70% 이상 좁아져 있으면서 지난 6개월 동안 뇌졸중 증상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하며, 해당될 때에는 경동맥의 내면을 넓히는 수술을 시행하면서 뇌졸중 위험을 내려주어야 한다(이런 수술이 뇌졸중으로 이어질 위험도는 2%-6%이다), 그러나 추골동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수술이 어렵게 된다. 전문의사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