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과 암 > 암의 종류
암 종류

암의 종류

간과 간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3-30 03:34 조회600회 댓글0건

본문

     간은 작은 축구 공 만한 크기의 기관으로 복부의 오른 쪽 위 편 횡경막 아래에 자리잡고 있고 위의 위에 있다. 세계적으로 간암은 상당히 널리 퍼져있는 암이지만, 미국에서는 비교적 그리 흔하게 볼 수 있는 암은 아니지만 그 중가율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간으로부터 발생하는 간암도 있지만, 간은 다른 기관의 암으로부터 전이가 잘 오는 기관들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간암은 간세포 암(hepatoma=hepatocellular carcinoma)인데 시기가 경과하면서 간에 있는 혈관을 통하여 다른 곳으로 전이를 가기도 하며, 근처의 임파절에서도 간암 세포가 발견된다. 또한 근처에 있는 조직이나 기관에 부착하면서 해를 끼치기도 한다.

     간암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서는 간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간은 복강 안에 있는 기관들 중에서 가장 크다. 간은 건강유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한다.

* 우선 혈액에 있는 해로운 물질들을 제거해낸다.

* 효소와 담집을 만들어내 소화를 돕는다.

* 음식물로부터 생명유지와 성장에 필요한 물질들을 변환시켜준다.

     간은 2중의 혈액순환계를 갖고 있다. 하나는 문맥 정맥을 통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간 동맥을 통한 길이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사실로 이중 혈액순환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몸의 다른 곳에 있는 암이 간으로 전이를 가지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간암들이 있다

*. 간세포로부터 발생하는 간세포 암(hepatocellular carcinoma)은 간암들 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간암이다.

* 담관암(cholangio carcinoma)은 담관에 발생하는 암이다.

* 간모세포중(hepatoblastoma)은 유아나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암이다.

* 간의 혈관육종(angiosarcoma)은 간의 혈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암이다.

 

간암의 증상들 : 간암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여주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암이 커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호소할 수 있다.

* 체중감소

* 식욕부진

* 상부 복부 통증

* 구역질 및 구토증

* 허약감 및 피로감

* 배가 부름

* 열

* 피부나 흰 눈자위가 노랗게 됨(황달)

* 흰 대변색깔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