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과 암 > 암 치료
암 치료

암치료

다른 표적 치료제들이 있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2-22 08:22 조회564회 댓글0건

본문

     암 표적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다른 여러 가지의 세포기능에 작용하는 약들이 개발되었다. 어떤 표적 치료들은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거나 암 세포의 증식에 필요한 성장요소 수용기에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약들을 보통 신호 전환 차단제(signal transduction inhibitor)라고 부른다.

 

* Imatinib mesylate(Gleevec) : 소화기 계통의 간질 종양(GI stromal tumor), 백혈병의 몇 가지, 피부섬유육종과 같은 특수한 암 치료에 쓰인다. 이 약은 신호 전환에 참여하는 몇 가지 단백질(tyrosine kinase)에 작용한다. 어떤 암 환자들은 이 효소의 작용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통제불능의 성장을 하게된다. 이 약은 소분자 약으로 세포막을 지나서 세포의 내부로부터 작용하게 된다.

 

* Dasatinib(Sprycel) :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blastic Leukemia=CML)이나 급성 임프성 백혈병 치료에 쓰인다. 몇 가지 효소(tyrosine kinase)를 억제하는 소분자 약이다.

 

* Nilotinib(Tasigna) : 소분자(small molecule) 효소 억제제로 CML 치료에 쓰인다.

 

* Bostinib(Bosulif) : 이 약도 소분자 효소 억제제로 CML 치료에 쓰인다.

 

* Trastuzumab(Herceptin) : 특정한 유방암, 특정한 위암, 위식도 경계에 발생하는 선암 치료에 쓰인다. 단일 클론 항체로 인간 상피 성장 요소 수용기2(HER-2)와 결합한다. HER-2는 효소(tyrosine kinase) 활동을 하는 수용기로 특정한 유방암이나 다른 특정한 암들로부터 높은 표현을 보여준다. trastuzumab의 정확한 기전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성장 신호를 막아주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또한 이 약은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높은 HER-2 수준을 보여주는 세포들을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Pertuzmab(Perjeta) : 이 약은 HER-2 표현을 보여주면서, 전이를 간 유방암이면서, 다른 화학 요법이나 HER-2와 관련된 약 치료를 받아보지 않은 환자들에게 다른 약들(trastuzumab이나 docetaxel)과 함께 치료하는데 쓰여진다. pertuzumab도 단일 클론 항체로 trastuzumab이 작용하지 않는 부분에 효과를 낸다.

 

* Lapatinib(Tykerb) : 진행되었거나 전이를 간 유방암 치료에 쓰인다. HER-2 효소활동을 포함하여 몇 가지 효소 활동을 억제하는 소분자 약이다.

 

* Gifitinib(Iressa) : 진행된 비소세포 폐암 치료에 쓰이는 소분자 약품이다.

 

* Erlotinib(Tarceva) : 전이를 간 비소세포 폐암이나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를 간 췌장암 치료에 쓰인다. 소분자 약인 erlotinib은 특정한 수용기(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EGFR)의 효소활동을 억제한다.

 

* Cetuximab(Erbitux) : 단일 클론 항체로 두뇌 목의 평편 세포 암이나  대장암 치료에 쓰이며 EGFR에 작용한다.

 

* Panitumumab(Vectibix) : 전이를 간 대장암에 쓰이며 EGFR에 작용한다.

 

* Temsirolimus(Torisel) : 신장세포 암에 쓰이며, 소분자 약으로 암 세포를 자라게 하는 특정한 효소(serine/threonine kinase=mTOR)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 Everolimus(Afinitor) : 다른 치료를 받고도 진행된 신장 세포암이나 특정한 췌장암(pancreatic neuroendocrine tumor)에 쓰인다. 소분자 약품으로 특정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이다.

 

* Vandetanib(Caprelsa) : 전이를 간 갑상선 수질암(medullary cancer)으로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쓰이는 약이다. 소분자 약으로 EGFR의 표현을 억제하거나 신생혈관 생성을 촉진시키는 요소(VEGF)의 작용을 억제시켜준다.

 

* Vemurafenib(Zelboraf) : 수술이 어렵고 전이를 간 흑색종 치료에 쓰인다. 소분자 약으로 효소(serine/threonine kinase BRAF=BRAF V600E)를 차단시킨다.

 

* Crizotinib(Xalkori) : 진행되었거나 전이를 간 비소세포 폐암 치료에 쓰인다. 소분자 약으로 효소(tyrosine kinase) 활동을 억제시키면서 암 세포의 성장, 전이 및 침투를 억제시켜준다.

 

     다음의 표적 치료제들은 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하면서 유전인자의 표현과 세포의 기능을 규제하는 작용을 한다.

 

* Vorinostat(Zolinza) : 피부 T-세포 임파종(CTCL)이 다른 모든 치료에 듣지 않을 때 사용된다. 이 소분자 약은 특정 효소(histone deacetylases=HDACs)의 작용을 억제하면서 유전인자의 표현을 조절한다.

 

* Romidepsin(Targretin) : 이 약도 전에 다른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CTCL 치료에 쓰인다. 소분자 약으로 HDACs의 작용을 억제한다.

 

* Bexarotene(Targretin) :  CTCL 치료제로 쓰인다. 비타민-A와 화학적으로 관련된 물질인 레티노이드 급에 속하는 약이다. 레티노이드 X 수용기에 작용하여 세포의 성장, 분화, 생존 및 사멸을 통제하는 유전인자의 표현을 규제한다.

 

* Alitretinoin(Panretin) : AIDS와 관련된 카포시 육종 치료에 쓰인다. 레티노이드 X 수용기와 레티노익 산 수용기에 모두 결합하는 레티노이드이다.

 

* Tretinoin(Vesanoid) : 급성 전골수구성 백혈병(acute promyelocytic leukemia) 치료에 쓰인다. 레티노익 산 수용기에 결합하여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음의 몇 가지 표적 치료는 암세포의 세포 자살을 유도하는 약들이다.

 

* Bortezomib(Velcade) : 다발성 골수종(multiple myeloma)과 외투세포 임파종(mantle cell lymphoma) 치료에 쓰인다. 이 약은 암 세포의 큰 세포구조(proteasome)를 방해하여 세포자살을 유도시킨다.(protease inhibitor) 이 약은 정상 세포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그 범위가 크지 않다.

 

* Carfilzomib(Kyprolis) : 다발성 골수종 치료에 bortezomib이 듣지 않을 때 다른 치료제로 사용된다. 이 약이 작용은 proteasome 방해제의 역할을 한다.

 

* Pralatrexate(Folotyn) : 말초 T-세포 임파종 치료에 쓰인다. 이 약은 항엽산제로 DNA 합성을 방해하게 된다. 다른 항엽산제인 메토트렉세잇은 표적 치료제로 인정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메토트렉세잇은 분열하는 모든 세포의 엽산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pralatrexate은 특정 암 세포들이 세포 안에 RFC-1이란 단백질의 선택적인 축적으로 과도하게 표현되는 것에 작용하게 된다.

 

    다른 표적 치료제로는 신생혈관을 차단하는 것이 있다. 어떤 크기 이상으로 자라려면, 암은 산소와 다른 영양소들의 공급을 받기 위한 혈액순환이 따라 주어야 한다. 신생혈관을 억제시켜주면, 종양의 성장을 막아줄 수 있게 될 것이다.

 

* Bevacizumab(Avastin) : 신경교아 세포종(glioblastoma)의 치료에 쓰이는 단일 클론 항체이다. 이 밖에도 비소세포 폐암, 전이를 간 대장암 및 전이를 간 신장암 치료에도 쓰인다. 이 약은 혈관 내면 성장 요소(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VEGF)와 결합하여 혈관의 내면에 있는 수용기의 기능을 차단하여 신생혈관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 Ziv-aflibercept(Zaltrap) : 전이를 간 대장암 치료에 쓰이며 VEGF에 작용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한다.

 

* Sorafenib(Nexavar) : 진행된 신장세포 암이나 특정한 간세포 암의 치료에 쓰이는 효소(tyrosine kinase)를 차단하는 소분자이다. VEGF로 가는 신호를 차단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해주게 된다.

 

* Sunitinib(Sutent) : 이 약도 효소(tyrosine kinase)를 차단하는 소분자로 전이를 간 신장 세포 암이나 소화기계의 간질(stromal) 암이 imatinib 치료제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췌장 신경내분비 암으로 수술로 제거할 수 없거나 주변에 너부 퍼진 경우나 전이를 갔을 때 sunitinib이 쓰여진다. VEGF를 차단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한다.

 

* Pazopanib(Votrient) : 진행된 신장 세포 암이나 진행된 연조직 육종 치료에 쓰인다. 몇 가지 효소를 억제하는 소분자로 VEGF 수용기나 다른 수용기(angiopoitin-1 receptor=TIE2, PDGFR, RET, c-KIT 및 TIE2)에 작용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을 막아주게 된다.

 

* Cabazantinib(Cometriq) : 전이를 간 갑상선 수질암 치료에 쓰인다. 이 약도 몇 가지 효소를 차단하는 소분자로 VEGF 수용기를 포함하여 다른 수용기(RET, MET, TRKB 및 TIE2)에도 작용하여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한다.

 

     다음의 몇 가지 표적 치료제는 면역계를 도와서 암 세포를 파괴시킨다.

 

* Rituximab(Rituxan) : 단일 클론 항체로 B-세포 비 호드킨 임파종 치료나, 다른 약들과 함께 만성 임파성 백혈병(CLL) 치료에도 쓰인다. B-세포에 있는 CD20에 작용하면서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세포자살을 유도한다.

 

* Alemtuzumab(Campath) : B-세포 CLL에 쓰여지는 단일 클론 항체로 CD52에 작용하여 암 세포를 파괴시킨다.

 

* Ofatumumab(Arzerra) : 다른 약에 반응하지 않는 CLL 치료에 쓰이는 단일 클론 항체로 B-세포의 CD52에 작용한다.

 

* Ipilimumab(Yervoy) : 수술할 수 없거나 전이를 간 흑색종 치료에 쓰인다. 이 단일 클론 항체는 CTLA-4 항원에 작용하여 면역계로 하여금 흑색종을 공격하도록 한다.

 

     다음의 몇 가지 표적 치료제는 암 세포에 독성 분자를 주입시켜주는 단일 클론 항체가 포함되어있다.

 

* Tositumomab과 131I-tositumomab(Bexxar) : 특정한 B-세포 비호드킨 임파종 치료에 쓰인다. CD20 분자를 확인하는 단일 클론 항체이다. 항체들 중 일부는 방사선 물질인 I-131과 연결되면서 B-세포와는 결합이 되지만, 정상 세포에게는 별다른 해를 입히지 않게 되며, 면역기능도 올려준다.

 

* Ibritumomab tiuxetan(Zevalin) : B-세포 비 호드킨 임파종 치료에 쓰이는 약이다. 방사선 동위원소(indium-111 또는 yttrium-90)와 결합된 분자와 연결되는 CD20를 찾아내는 단일 클론 항체이다. CD20으로 표현되는 세포에 고농도의 방사선을 전달하게 된다.

 

* Denileukin diftitox(Ontak) : 이 약은 디프테리아 독소와 융합된 IL-2 단백질이다. 특정한 면역세포와 암 세포로부터 발견되는 IL-2 수용기와 결합하여 이들 세포에 디프테리아 독소를 세포독성으로 처리하게 된다. 피부 T-세포 임파종(CTCL) 치료에 쓰인다.

 

* Brentuximab vedotin(Adcetris) : 조직적 퇴행성 대세포 임파종(systemic anaplastic large cell lymphoma)나 호드킨 임파종으로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다. CD30 분자를 향한 단일 클론 항체는 한 가지 약(monomethyl auristatin=MMAE)과 결합한 후에 암 세포로 전달되면 세포자살을 유도하게 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