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가 | 고혈압(hypertens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2:44 조회1,037회 댓글0건

본문

    고혈압은 대개 아무런 증상이 없이 찾아온다. 동맥 안의 압력이 정상치보다 높게 되어있어 동맥벽에 동맥경화를 초래하면서 동맥의 혈액순환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혈압이 아주 높아지지 않으면 특별한 증상을 보여주지는 않으나 뇌졸중, 심근경색증, 신장순환장애, 심장 울혈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조용한 살인자(silent killer)"라는 별명이 붙게된 이유인 것이다.
   고혈압은 남녀의 구별이 없고, 모든 인종에 다 올 수 있다. 어떤 나이에라도 고혈압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고혈압은 나이를 먹어갈수록 그 빈도가 점점 잦아진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공업화된 국가에서 더 많이 볼 수 있는 반면에 제 3국에서는 비교적 드문 병으로 되어있다. 이 말은 고혈압도 생활습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는 뜻이다. 물론 고혈압 중에는 생활습성과는 상관없이 찾아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혈압은 생활습성(좋지 않은 음식생활, 운동부족 및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는 생활) 병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생활습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미국의 경우 성인인구의 약 1/3이 고혈압을 갖고있고, 18세 이상의 경우에는 28%가 고혈압 전 단계를 갖고있다는 통계가 있다. 특히 55세 이상인 경우에는 나머지 평생동안에 고혈압으로 발전할 확률이 90%나 된다고 한다. 이 통계는 미국에서 이루어진 것이지만, 공업화된 국가에서는 어느 곳이나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에는 상식하는 한국의 전통음식들이 상당히 짠 편임으로 고혈압에 대한 위험노출이 더 심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혈압은 120/80과 같이 두 가지 숫자로 표시된다. 이때 앞에 있는 숫자는 심장이 수축할 때의 혈압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에 뒤에 오는 숫자는 심장이 이완했을 때의 혈압을 표시하고 있다. 이때 어떤 혈압이 더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별로 필요가 없다. 양쪽 숫자가 다 중요하고 그 나름대로의 뜻을 갖고있기 때문이다. 이때의 압력은 수은의 압력으로 표시하면서 밀리미터로 표시된다. 즉 120이란 수은을 120 밀리미터 올릴 수 있는 압력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정상적인 혈압은 120/80 이하를 의미하고 고혈압은 140/90 이상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수치가 그 중간에 오게되면 약물치료보다는 체중 줄이기 등 생활습성을 통한 자연치료가 권장되고 있는 반면에 140/90이 넘게되면 약물치료를 받아서라도 혈압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수축기 혈압은 올라가 있는데 이완기 혈압은 정상인 경우가 있다. 이는 특히 노인들에게서 종종 볼 수 있는데 그 원인은 동맥에 경화가 와있기 때문인 것이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혈압을 정상화시키려는 치료노력이 있어야 한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이유들 : 별다른 이유가 없이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첫째, 심장의 박동이 강력해서 매번 박동 할 때마다 더 많은 혈액을 동맥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둘째, 큰 동맥의 유연성이 굳어져 동맥벽의 연함이 없어지면서 단단해짐으로 심장에서 혈액을 동맥으로 내어보낼 때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혈액을 담을 공간이 좁아지는 현상 때문인 것이다. 대개는 동맥에 경화가 왔기 때문이다. 노인들에게 오는 고혈압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된다. 동맥경화 이외에도 신경과 호르몬의 작용으로 같은 현상이 생길 수 있게된다.
 
셋째, 동맥혈관 내의 혈액 절대량이 늘어났기 때문이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콩팥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콩팥을 통해서 소금기와 물을 배출하게 되는데 이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되면 혈액의 절대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넷째, 자율신경의 활동이 교감신경 쪽으로 증가될 때 심장은 더 심하게 뛰게되고, 동맥벽은 수축하면서 콩팥으로부터의 소금기와 물의 배출은 줄어들게 된다. 즉 스트레스에 빠지게 되면 자율신경 중의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서 혈압을 올리려는 생리 쪽으로 작용하게 됨으로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는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저절로 고혈압으로 될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혈압조절에 콩팥의 중요성콩팥의 기능은 몸의 노폐물, 특히 소금기와 물을 몸밖으로 내어보내는 역할 이외에 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다. 콩팥에서 분비되는 레닌(lenin)이라는 효소는 레닌(renin)-안지오텐신(angiotensin)-알도스테론(aldosteron) 축을 가동시킴으로 혈압을 올려 주게된다.
     레닌은 무슨 이유에서든지 혈압이 떨어지고, 혈액순환에 포함된 혈액의 양이 줄어들게 될 때 콩팥에서 분비되는 효소이다. 레닌은 안지오텐신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서 작은 동맥벽의 수축시켜 혈압을 올려주게 된다. 안지오텐신은 부신에 있는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서 소금기를 붙잡고 칼리움을 소변으로 내어보내게 된다. 결과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콩팥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위와 같은 기전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건강한 몸일 경우에는 강한 심장박동으로 심장으로부터 많은 혈액이 동맥 속으로 펌프 해 넣더라도 동맥벽이 이완되어 늘어난 혈액을 담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콩팥으로부터 소금과 물이 배출되어 일정한 혈압을 유지할 수 있음으로 혈압이 올라가지 않게 된다. 그러나 동맥에 경화가 와있을 경우에는 동맥벽이 이완되기 힘들 뿐 아니라 콩팥으로 가는 동맥의 경화로 혈액순환이 떨어지게 됨으로 결과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고혈압의 원인들90% 이상의 경우에 왜 혈압이 올라가는지 모른다. 본태성 고혈압 또는 일차적인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혈압이 왜 올라가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이를 두고 이차적인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예를 든다면, 콩팥질환, 내분비 질환 또는 약물복용 등의 이유로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그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면 혈압도 정상화된다. 따라서 이차적인 고혈압인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찾아내는데 주력하게 되고 또한 원인치료를 해줌으로 혈압치료도 저절로 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원인제거가 가능한 이차적인 고혈압은 10% 내외에 지나지 않고 대부분의 고혈압은 그 원인을 모르는데 있다.

     본태성 고혈압의 원인을 정확하게는 모른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설명은 가능하리라고 본다.
     우선 운동하지 않는 생활습성을 갖고있는 사람들, 과체중, 스트레스의 연속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알코올이나 소금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사람들 중 유전적으로 예민한 사람들, 고지질을 갖고있는 사람들을 들 수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동맥경화로 되기 쉬운 생활을 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고혈압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은 고혈압 치료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게 된다. 이차적인 고혈압의 치료는 그 원인을 찾아서 이를 제거하는 치료법이 최선의 방법임에 비해서 일차적인 고혈압에 대해서는 이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토대로 치료방안을 세워갈 수 있게된다. 
     
     미국의 건강과 인간 서비스 성(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국립 건강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Health) 및 국립 심, 폐 및 혈액 연구소(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가 공동으로 대시(DASH, 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라는 식이요법을 제안한 바 있다. 이 식이요법을 쓰게될 때, 일차적인 고혈압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많은 관찰과 보고가 있다.
 

고혈압의 증상고혈압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두통, 어지러움, 코피 및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정도의 막연한 증상은 혈압이 정상인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임으로, 이런 증상만 갖고는 고혈압이란 병을 알아차리기 어려운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고혈압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아 해당기관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 경우에는 이에 상응된 증상이 있게된다. 예를 든다면,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 울혈증이 있으면,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심근경색증이 오게되면, 가슴통증,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눈에 이상이 오게되면 침침한 시력을 호소하고, 뇌에 이상이 오게되면, 두통, 구역질, 구토증 및 안절부절 하는 상태로 되는 등 여러 가지의 심각한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은 고혈압이 뇌에 손상을 주어 뇌부종이 오게되면 졸린 상태(drowsiness)가 되거나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응급상태인 것이다. 고혈압으로 인해 해당기관에 이상이 올 정도라면 아주 심각한 상태로 된 것이다.
 

고혈압의 진단한번만의 혈압측정으로 고혈압이란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다. 특히 정상으로부터 멀리 벗어나지 않은 혈압치는 다른 날을 택하여 최소한 몇 번을 재어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살아있는 사람들의 혈압은 시시로 변하기 때문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변하게 되는 것이 혈압이다. 그것도 훈련받은 사람이 혈압을 측정해 보아야 한다.
     요즈음처럼 기계로 재는 혈압치는 정확한 혈압치를 말해주지 않는다. 그러나 첫 번째 재는 혈압이라도 정상치보다 월등하게 높은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직접 혈압 약의 투여를 시작하기도 한다.
     물론 고혈압으로 인한 해당 기관에 이상이 와있는 지에 대한 검사는 실시하게 된다. 특히 안저검사(눈의 망막에는 몸에서 동맥을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유일의 곳이다)를 통해서 동맥에 온 변화를 측정하고, 심전도, X-선 촬영으로 심장의 기능 및 크기를 알아보고, 특히 공복시 혈액검사를 통하여 지질상태를 측정하여 고지질 여부를 알아보고 여기에 소변검사를 해서 콩팥으로부터의 이상 여부를 알아보게 된다. 
     이때 고지질이 발견되면 이에 대한 치료를 고혈압 치료와 같이 하게된다. 많은 경우에 고지질이 발견되며, 높은 혈당치도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게된다. 즉 고혈압과 함께 고지질 그리고 성인성 당뇨병이라는 진단을 함께 내리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과체중까지 겹치게 되는데 이런 경우가 예외는 아니고 상당히 자주 볼 수 있다.
  
     고혈압을 적정한 시기에 진단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치료를 하게되면 이로부터 오게되는 병발증을 예방할 수 있게된다. 즉 고혈압 치료란 혈압을 적정 선에 유지함으로 다른 기관에 오는 병발증을 막아주는데 그 목표를 두게 된다. 혈압을 높게 유지하게 되면 동맥에 경화가 빨리 오게되면서 여러 기관에 상해를 입히게 된다. 

     뇌졸중, 심근경색증, 신장 부전증의 원인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고혈압이고, 그 다음으로 고지질과 흡연을 들 수 있다. 즉 고혈압, 고지질, 흡연은 뇌와 심장, 신장질환에 결정적인 장애요소인 것이다.
 

고혈압 치료 : 수많은 고혈압 약들이 있다. 이뇨제, 칼시움 통로 봉쇄제(calcium channel blocker), 혈관 확장제,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 방해제(ACE inhibitor, Angiotensin Coverting Enzyme inhibitor) 및 부신 호르몬 봉쇄제(adrenergic blocker) 등이 쓰인다. 
     이런 약들은 환자의 상태와 의사의 경험에 따른 선택에 의하게 된다. 그러나 의사들은 이와 동시에 다음의 몇 가지에 대한 주문을 같이 하게된다.
     우선 금연을 해야하며, 과체중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고, 적절한 운동을 해야하며, 음식섭취에 대한 주의를 주게된다. 여기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강구하라고 권하게 된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대부분의 만성병들이 생활습성과 직접 또는 간접적인 연관관계를 갖게 되는데, 고혈압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고혈압은 생활습성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즉 생활습성에 따라서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어느 정도의 힌트는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음의 음식생활, 영양소, 운동 및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면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 체중을 줄이면 대부분의 경우에 혈압이 내려간다.
* 술, 담배, 커피를 피해야 한다.
* 동물성 음식을 최대한으로 피한다.
 
 
    음식생활
 
* 소금기를 줄이고, 칼리움, 칼시움과 마그네시움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며, 고지질 음식을 피하는 음식생활인 대시(DASH)를 지킨다.
 
* 대시(음식적인 접근으로 고혈압을 정지시키는 길, DASH, 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 식단
 
    대시 식단의 기본은 소금의 주성분 중의 하나인 나트리움의 섭취를 제한하는데 있다.
    미 국립 고혈압 교육 프로그램에 의하면, 하루의 나트리움 섭취량의 최고치를 2천 3백 밀리그램과 1천 5백 밀리그램으로 하는데 최고치를 넘지 않고 최저치에 접근하는 음식생활을 하면 혈압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1천 5백 밀리그램은 다른 의학 단체들로부터도 추천을 받은 바 있다.

    현재 미국인들의 하루 나트리움 섭취량은 남자가 4천 2백 그램이고 여자가 3천 3백 그램인데, 대체적으로 짠 음식을 섭취하는 한국인들은 미국인들보다 더 높은 나트리움 섭취가 있을 것이다.
    대시 식단은 고혈압 환자는 물론 고혈압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다음은 전형적인 대시식단이다.
 
전체 지방질 섭취 - 전체 칼로리의 27% 이내               나트리움  2천 3백 밀리그램
포화지방 섭취 - 전체 칼로리의 6% 이내                     칼리움    4천 7백 밀리그램
단백질 - 전체 칼로리의 1%                                       칼시움    1천 2백 50 밀리그램
탄수화물 - 전체 칼로리의 55%                                  마그네시움 5백 밀리그램
콜레스테롤 150 밀리그램                                          섬유질  30 그램
 
     칼리움, 칼시움 및 마그네시움은 혈압을 낮추는 반면에 나트리움은 혈압을 올리는 성질을 갖고 있다. 지방질,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동맥을 경화시키기 때문에 혈압을 올리게 된다. 따라서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생활과 함께 혈압을 올리는 음식생활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나트리움과 칼리움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이다.
 
    어떤 음식에 나트리움이 많은가?(mg)
 
쌀, 국수 - 0-5                                       우유, 1컵 - 107
라면 - 0-360                                         치즈 - 110-600
빵 - 110-175                                         콩, 소금 치지 않은, 1/2컵 - 0-5
소금 치지 않은 채소 1/2컵 - 1-70            통조림 콩, 1/2컵 - 400
통조림, 간 맞춘 - 140-460                      육류, 생선, 닭고기, 90cc - 30-90
토마토 주스 1/2컵 - 330                         통조림 투나, 90cc - 230-350
 
    어떤 음식에 칼리움이 많은가?(mg)
 
감자(껍질채), 중간 짜리 - 926                      메주콩, 삶은 것, 1/2컵 - 440
고구마(껍질채), 중간 짜리 - 540                    팥, 삶은 것, 1/2컵 - 370
시금치, 요리한 것, 1/2컵 - 290                     살구 씨, 볶은 것, 1/3컵 - 310
토마토, 1/2컵 - 210                                     호두, 1/3컵 - 190
바나나, 중간 짜리 - 420                               해바라기 씨, 30 cc - 124
살구, 1/4컵 - 380                                        땅콩, 1/3컵 - 120
오렌지, 중간 짜리 - 237                               우유, 1컵 - 380
사과, 중간 짜리 - 150                                   돼지고기, 90 cc - 370
 
* 칼리 움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선호하고 나트리움이 많은 음식은 될수록 피하는 것이 좋다.
* 술과 담배는 절대로 금물이다. 두 가지 모두 혈압을 올리기 때문이다.
* 거의 대부분의 채식은 혈압을 낮추어 준다. 채식에 들어있는 섬유질 섭취가 아주 중요하다. 채식으로만 음식을 섭취할 때 혈압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 항산화제인 베타 캐로틴이 듬뿍 들어있는 녹황색 채소들인 고구마, 자몽, 당근, 시금치, 호박, 케일 등은 세포에 항산화제를 공급해줌으로 고혈압으로부터의 해를 막아준다.
* 파슬리(parsley)가 혈압을 낮추어 준다.
* 마늘과 양파가 혈압을 낮추어 준다.
* 각종 해조물에는 풍부한 광물질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
*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이 혈압은 낮추어 준다.
 
    영양소
 
* 좋은 생선기름 1 그램,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칼시움이나 마그네시움은 영양소로 복용하는 것보다는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영양소로 복용할 때는 칼시움 1 그램, 마그네시움 5백 밀리그램을 섭취한다.
* 오메가-3가 들어있는 생선기름 1 그램을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코엔자임 Q-10 50 밀리그램을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종합 비타민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비타민-C 250 밀리그램을 하루에 세 번 복용한다.
* 비타민-D3 1000 IU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운동 및 스트레스
 
*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절대이다. 유산소 운동 중 가장 기본인 걷기 운동을 하루에 5천 보 이상씩 걷도록 한다. MET로는 800 정도가 된다.
*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과체중을 줄이면 거의 틀림없이 혈압이 떨어지게 된다.
* 현대인들의 특징은 스트레스의 연속이고, 스트레스의 연속적인 생활습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해야하며, 이로부터 혈압은 물론 혈당이 올라간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이 있고, 그 반응 중에는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역작용을 마련해야 한다. 스트레스 반응을 정상화시키는데 명상법과 영상법이 특히 좋으며, 탁월한 효과를 보게된다.
     
     명상법은 과거와 미래에 얽매인 생각을 현재로 모아주어 현재에 충실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게 된다. 명상법은 과거에 얽매인 상처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는 좋은 길이 될 수 있다. 영상법 또한 현재로 돌아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밖에도, 음악, 미술, 문학 및 서예 등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으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친구를 찾아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생을 설계하도록 한다. 교통체증 때문에 오는 스트레스를 무시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불면증은 혈압을 올리며 혈당도 올릴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확대 재생산하게 되는 주범이다. 하루에 7-8 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불면증을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은 운동부족과 맴도는 생각임으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